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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도가 전개과정
눈자라기
2008. 10. 25. 23:02
▣ 도가(道家)의 전개과정
1. 노자와 장자의 도가사상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변형되거나 혹은 다른 사상과 결합하여
여러 가지 형태로 전개되었다.
2. 그러나 도가(道家)와 도교(道敎)는 엄격히 구별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道家는 춘추시대의 노자와 전국시대의 장자로 대표된느 철학사상을 의미하는 것이고,
道敎는 원래의 도가사상을 종교적인 형태로 변형시킨 사상이기 때문이다.
3. 한나라 초기의 황로학파와 한나라 말기의 오두미교는 원래의 도가를 종교적인 형태로 변형된
대표적인 사례이고, 위진시대의 현학은 도가를 철학적(형이상학적)으로 계승한 학파이다.
ꊱ 한나라 초기 : 황로학파(黃老學派)
① 황로(黃老)한 황제와 노자를 의미하며, 중국의 전설적인 임금인 황제와 노자를 숭상하여
신격화한 사상으로 종교 초기 형태의 일면을 엿볼 수 있다.
② 청정무위(淸淨無爲)를 주장하면서
③ 유가, 법가, 묵가, 명가 등의 다양한 사상 흡수하였다.
④ 다양한 사상을 흡수하였다는 것은 황로학파가 노자와 장자의 도가를 변형시켰음을 알 수 있다.
ꊲ 한나라 말기 : 오두미교(五斗米敎)
① 한나라 말기 도가사상이 완전히 변형되어 종교적 형태, 즉 도교로 변형된 것
② 한나라 말기의 정치적 혼란기에 종교적 구원을 선전하며 등장한 종교 집단
③ 창시자였던 장도릉은 입교자에게 쌀 5섯말을 바치게 했기 오두미교라고 하며, 교주(장도릉)의
칭호를 따서 천사도(天使道)라고도 한다.
④ 구원을 얻으려면 속죄해야 하는 데 그 방법으로 노자가 저술한 『도덕경』을 암송하게 한 것이
도가사상과의 인연이다.
⑤ 신선(神仙)사상 주장 : 도덕적으로 선행을 하면 질병이 낫고 영원히 죽지 않는 신선이 될 수
있다는 주장 ⑥ 오두미교는 일종의 종교 왕국을 이룩하여 약 30년 간에 걸쳐 독립을 이루었으나,
215년 위나라의 조조에게 투항하여 정치적 독립은 상실하였다.
ꊳ 위진(魏晉)시대의 현학(玄學)
① 노자와 장자의 도가사상을 철학적(형이상학적)으로 계승한 학파
② 현학(玄學)이란, 심오한 문제(천지 만물의 존재 근거, 형이상학적 본체론)를 토론하는 학문으로,
현학자들은 노자, 장자, 주역을 삼현(三玄)이라 하여 중요시하였다.
③ 눈 앞의 현실세계는 인간의 고정관념에 의한 것이고, 참되고 진실한 세계는 인간의 고정관념을
초월한 無의 세계라고 주장하면서
④ 은둔(隱遁)과 청담(淸談) 강조
1. 현학자들은 죽림(竹林)에 숨어살면서 세속을 초월한 우주론적 최고 원리의 경지를 토론하는
청담을 즐겼으며
2. 또한 세속적인 가치를 초월한 철학적이고 예술적인 사유와 가치를 중시하였는 데, 죽림칠현이
대표적인 인물들이다.
3. 죽림칠현(竹林七賢)이란, 정치권력에 관심이 없고 죽림에 모여 거문고와 술을 즐기며
청담으로 세월을 보낸 7명의 선비.
⑤ 현학할 때의 '현(玄)'이란 『도덕경』에 여러번 등장하는 개념으로, 인식을 초월한 우주 생성의
근원이며 道의 다른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ꊴ 노장사상의 또 다른 변천
노장 사상은 원래 인위적인 관념이나 제도의 고착화를 반성하는 실천적 동기에서 출발한 사상이었으나, 점차 신비주의나 사변철학으로 변형되었다. 또한 신비주의나 사변철학으로 변형되는 과정에서 쾌락주의나 공리주의에 가까운 성격을 띠기도 하였다. 또한 현실에 대한 직접적인 참여보다 방관적 태도를 지녔으며, 세속적 윤리의 실천보다 개인의 생명이나 정신의 자유를 추구하는 개인주의적 성격이 심화되기도 하였다. |
출처 : 賢雲齋 현운재
글쓴이 : 성고운(3)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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