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산이대성(洛山二大聖) 관음.정취,조신
옛날 의상법사가 처음 당나라에서 돌아와 관음보살의 진신이 이 해변의 어느 굴 속에 산다는 말을 듣고 이 곳을 낙산이라 이름했다. 이는 대개 서역에 보타낙가산(관 세음보살이 있다는 산)이 있는 까닭이다. 이것을 소백화라고도 했는데, 백의대사의 진신이 머물러 있는 곳이므로 이것을 빌어다 이름을 지은 것이다.
의상은 재계한 지 7일 만에 좌구를 새벽 일찍 물 위에 띄웠더니 용천팔부(불법을 수호하는 여러 神將)의 시종들이 그를 굴 속으로 안내했다. 공중을 향하여 참례하니 수정 염주 한 꾸러미를 내주었다. 의상이 받아 가지고 나오는데 동해의 용이 또한 여의보주 한 알을 바치니 의상이 받들고 나왔다. 다시 7일 동안 재계하고 나서 이에 관음의 참 모습을 보았다. 관음이 말했다.

<낙산사칠층석탑>
"좌상의 산 꼭대기에 한 쌍의 대나무가 솟아날 것이니, 그 당에 불전을 마땅히 지어야 한다."
법사가 말을 듣고 굴에서 나오니 과연 대나무가 땅에서 솟아 나왔다. 이에 금당을 짓고, 관음상을 만들어 모시니 그 둥근 얼굴과 고운 모습이 마치 천연적으로 생긴 것 같았다. 그리고 대나무는 즉시 없어졌으므로 그제야 관음의 진신이 살고 있는 곳인 줄을 알았다. 이런 까닭에 그 절 이름을 낙산사라 하고, 법사는 자기가 받은 두 가지 구슬을 성전에 봉안하고 떠났다.

<낙산사의상대>
그 후에 원효 법사가 뒤이어 와서 여기에 예하려고 하였다. 처음에 남쪽 교외에 이르자 흰 옷을 입은 여인이 논 가운데서 벼를 베고 있었다. 법사가 희롱삼아 그 벼를 달라고 청하자, 여인은 벼가 영글지 않앗다고 대답했다. 법사가 또 가다가 다리 밑에 이르자 한 여인이 월수백(月水帛-월경때 입었던 옷)을 빨고 있었다. 법사가 물을 달라고 청하니 여인을 그 더러운 물을 떠서 바쳤다. 법사는 그 물을 엎질러 버리고 다시 냇물을 떠서 마셨다. 이 때 들 가운데 서 있는 소나무 위에서 파랑새 한마리가 그를 불러 말했다.
"제 (醍 -원문에 한글자가 빠져있음)화상은 가지 마십시오." 그리고는 문득 숨어 보이지 않는데 그 소나무 밑에는 신발 한 짝이 떨어져 있었다.

<낙산사사리탑>
법사가 절에 이르니 관음보살상의 자리 밑에 아까 보았던 신발 한 짝이 있으므로 그제야 하까 만난 성녀가 관음의 진신임을 알았다. 이 때문에 당시 사람들은 그 소나무를 관음송이라 했다. 또 법사가 성굴로 들어가서 다시 관음의 진용을 보려 했으나 풍랑이 크게 일어나므로 들어가지 못하고 그대로 떠났다.
그 후에 굴산조사 범일이 태화 연간(827-835)에 당나라에 들어가 명주 개국사에 이르니 왼쪽 귀가 없어진 한 중이 여러 중들의 끝자리에 앉아 있더니 조사에게 말했다.
"저도 또한 고향사람입니다. 집은 명주의 경계인 익령현 덕기방에 있습니다. 조사께서 후일 고향에 돌아가시거든 반드시 내 집을 지어주어야 합니다." 이윽고 조사는 총석(叢席-많은 승려들이 모여있는 곳)을 두루 돌아다니다가 염관 (중국 항주 염관현 진국해창원에 있었던 제안禪師)에게서 법을 얻고 회창(會昌-당나라 무종의 연호, 841-846년) 7년 정묘(847, 당나라 선종 대중원년이 맞다)에 본국으로 돌아오자 먼저 굴산사를 세워서 불교를 전했다.

<홍련암>

<홍련암근경>

<관음굴>
대중 12년 무인(858) 2월 보름날밤 꿈에, 전에 보았던 중이 창문 미티에 와서 말했다.
"지난 날 명주 개국사에서 조사와 약속하여 이미 승낙을 얻었는데, 어찌 이리 늦는 것입니까?"
조사는 놀라 꿈에서 깨자 사람들 수십 명을 데리고 익령 경계로 가 그가 사는 곳을 찾았다. 낙산 아랫마을에 한 여인이 살고 있으므로, 이름을 묻자 덕기라고 했다.
그 여인에게는 아들이 하나 있었는데, 나이 겨우 여덟살이 되자 마을 남쪽 돌다리 가에 나가 놀았다. 그는 어머니에게 말했다.
"나와 같이 노는 아이 중에 금빛이 나는 아이가 있습니다." 아이의 어머니는 그 말을 조사에게 했다. 조사는 놀래고 기뻐하며 그 아이가 함께 놀았다는 다리 밑으로 갔다. 찾아보니 물 속에 돌부처 하나가 있었다. 꺼내보니 왼 쪽 귀가 끊어져 있고 전에 만난 중과 같았다. 이것이 바로 정취보살의 불상이었다. 이 에 간자(簡子-점치는 대나무 조각)를 만들어 절을 지을 곳을 점쳐보니 낙산 위가 가장 좋으므로 그 곳에 불전 3간을 짓고 그 불상을 모셨다.

<낙산사동종>

<동종의 명문>
그후 백여년이 지나 들에 불이 나서 이 산까지 번졌으나 오직 관음,정취 두 성인을 모신 불전만은 그 화재를 면했으며, 나머지는 전부 다 타버렸다. 몽고의 병란 이후 계축 갑인연간(1253-54)에 두 성인의 참모습과 두 보주를 양주성으로 옮겼다. 몽고 군사가 심히 급하게 공격하므로 성이 바야흐로 함락될 위기에 처했다. 주지인 선사 아행이 은으로 만든 함에 두 보주를 넣어 가지고 도망하려고 했다. 이것을 절에 있는 중 걸승이 빼앗아 땅속 깊이 묻고 맹세했다.
'내가 만일 이 병란에 죽음을 면치 못한다면 두 보주는 끝내 아는 사람이 없어 인간세상에 나타나지 못할 것이요, 내가 만일 죽지 않는다면 마땅히 이 두 보물을 받들어 나라에 바칠 것이다.'

<돌담장>

<돌담장>

<돌담장>
갑인(1254) 10월 22일에 이 성은 함락되었다. 아행은 죽음을 면치 못했으나 걸승은 살아났다. 적의 군사가 물러가자 그는 이것을 파내어 명주도 감창사에게 바쳤다.
이때 낭중 이녹수가 감창사였는데 이것을 받아 감창고 안에 간직해 두고 교대할 때마다 서로 이어받았다. 무오(1258) 11월에 이르자 본업의 늙은 중 지림사 주지인 대선사 각유가 임금께 아뢰었다.
"낙산사의 두 보주는 국가의 신보입니다. 양주성이 함락될 때 절의 중 걸승이 성 안에 묻었다가 적군이 물러간 뒤 파내어 감창사에게 바쳐서 명주영 창고에 간직하여 왔습니다. 이제는 명주성도 지킬 수 없사오니 마땅이 어부(御府)로 옮겨 모시는 것이 옳겠습니다."

<홍예문>
임금은 이를 허락했다. 야별초 10명과 걸승이 명주성에 가서 두 보주를 갖다가 내부에 안치해 두었다. 그 때 사자로 간 10명에게는 각각 은 1근과 쌀 5섬씩을 주었다.
옛날 신라(서라벌)가 서울이었을 때 세규사(寺)에 있었는데 본사에서 중 조신을 보내어 장원을 맡아 관리하도록 했다. 조신이 장원에 와서 김혼공의 딸을 좋아하여 그녀에게 아주 반했다. 그는 여러 번 낙산사 관음보살 앞에 나아가 그녀와 살게 해달라고 남몰래 기도했다. 이로부터 수년 사이에 그녀에게 이미 배필이 생겼다. 이에 그는 또 불당에 나가 관음보살이 자기의 소원을 들어주지 않는다고 원망하며 날이 저물도록 슬피 울다가 지쳐서 옷을 입은 채 그 자리에서 잠이 들었다. 꿈 속에서 문득 김씨 낭자가 기쁜 얼굴로 찬연계치(입을 활짝 벌리고 웃음)하여 말했다.

<원통보전>
<원통보전과 칠층석탑>
"저도 일찍이 스님을 잠깐 뵙고 알게 되어 마음 속으로 사랑하며 잠시도 잊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부모님의 명령에 못 이겨 억지로 다른 사람에게 시집 갔었습니다. 이제 동혈지우(同穴之友-부부)가 되고자 하여 왔사옵니다." 이에 조신은 매우 기뻐 그녀와 같이 고향으로 돌아갔다.
그녀와 40여년간 같이 살며 다섯 자녀까지 두었다. 집은 단지 네 벽뿐인데 粗食 조차 제대로 할 수 없었다. 마침내 낙탁(사람의 꼴이 보잘것 없어짐, 영락)하여 식구 들을 이끌고 사방으로 다니면서 얻어먹고 지냈다. 이렇게 10년 동안 초야를 두루 헤매 이니 갈갈이 찢어진 옷은 몸뚱이도 가리지 못했다.
때마침 명주 해현령을 지날 때 15세 되는 큰 아이가 갑자기 굶어 죽으매 통곡하며 길가에 묻었다. 남은 네 식구를 데리고 그들 내외는 우곡현에 이르러 길 가에 모옥을 짓고 살았다. 그들 부부는 늙고 병들었으며 게다가 굶주려서 일어나지도 못하였다.

<해수관음상>
10세된 계집아이가 이를 보다 못해 밥을 얻으러 다니다가 마을 개에게 물려 아픔을 부르짖으며 앞에 와서 눕자 부모도 목이 메어 눈물이 흘러내렸다. 부인은 눈물을 씻으며 창졸히 말했다.
"내가 처음 당신을 만났을 때는 얼굴도 아름답고 나이도 젊었으며 입은 옷도 깨끗했습니다. 한가지 음식이라도 당신과 나누어 먹었으며, 작은 의복이나마 당신과 나누어 입으면서 함께 살아온 것이 어언 50년입니다. 그동안 정은 깊어졌고, 사랑도 굳게 얽혔으니 참으로 두터운 인연이라 하겠습니다.
그러나 근년에 이르러 쇠약하여 생 는 병이 날로 더해지고, 굶주림과 추위가 날로 더욱 심해지니 남의 집 곁방살이나 보잘것 없는 음식조차도 빌어 얻을 수가 없게 되었으며, 천문만호에 걸식하는 부끄러움은 산더미보다 더 무겁습니다. 아이들이 추위에 떨고 굶주려도 이것도 미처 돌보지 못하였는데, 어느 틈에 부부의 정을 즐길 수 있겠습니까?
붉은 얼굴과 어여쁜 웃음도 풀잎에 이슬이요, 지란 같은 약속도 바람에 나부끼는 버들가지입니다. 이제 당신은 내가 있어 더욱 근심이 됩니다. 조용히 옛날의 기쁨을 생각해 보니 그것이 바로 근심의 시작이었습니다. 당신과 내가 어찌하여 이런 지경에까지 왔을까요? 뭇 새가 다 함께 굶어 죽는 것보다는 짝 잃은 난새가 거울을 향하여 짝을 부르는 것만 못할 것입니다.
추우면 버리고 더우면 친하는 것은 인정에 차마 할 수 없는 일이지만, 행하고 그침은 인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고, 헤어지고 만나는 것도 운수가 따르는 것입니다. 원컨대 이제부터 헤어지기로 합시다."

<낙산사건칠관음보살좌상>
조신이 이말을 듣자 크게 기뻐하여 각각 아이 둘씩 나누어 데리고 장차 떠나려 하니 부인이 말했다.
"저는 고향으로 가겠으니 당신은 남쪽으로 가십시오."
이리하여 서로 작별하여 길을 떠나려 하는데 꿈에서 깨었다. 타다 남은 등잔불은 하늘거리고 어느덧 희뿌옇게 날이 밝기 시작했다. 아침이 되었다. 수염과 머리털은 모두 하얗게 세고 망연히 세상일에 뜻이 없어졌다. 이미 괴롭게 살아감도 싫어지고, 마치 한평생의 고생을 다 겪고 난 듯 재물을 탐하는 마음도 얼음 녹듯 깨끗이 사라졌다. 이에 관음보살의 상을 대하기가 부끄러워지고 잘못을 뉘우치는 마음도 누를 길이 없었다.
그는 돌아와 해현에 묻는 아이를 파보았더니 그것은 바로 석미륵이었다. 물로 씻어서 근처의 절에 모시고 서울로 돌아가서 장원을 맡은 소임을 내놓고 사재를 기울여 정토사를 세워 부지런히 착한 일을 했다. 그 후에 어디서 세상을 마쳤는지는 알 수 없다.
論해 말한다.
'이 전기를 읽고서 책을 덮고 지나간 일을 생각하니 어찌 조신사의 꿈만 그렇겠느냐? 지금 모든 사람들이 속세의 즐거움만을 알고서 기뻐하며 애쓰고 있으나 이것은 단지 깨닫지 못한 까닭이다.'
이에 시를 지어 경계한다.
잠시 즐거운 일 마음에 맞아 한가롭더니 근심 속에 어느덧 남모르게 늙어졌네 모름지기 황량(黃梁-부귀와 공명이 더없음)이 다 익길 기다리지 말고 인생이 한 꿈임을 깨달을 것을 修身의 잘잘못은먼저 성의에 달린 것 홀아비는 미인을, 도둑은 창고를 꿈꾸네 어찌 가을날 하룻밤 꿈만으로 때때로 눈만 감아 청량(淸凉-청량산,)에 이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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